일상

갤럭시 노트3 n900 액정수리(자가교체) 해보았습니다.

건우87 2022. 2. 18. 19:03

이 글을 내 돈 내산으로 가야 할지 고민하다가 그냥 일상 카테고리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자가 수리 한 노트3 (왼쪽 n900부품 오른쪽 n9005부품)

 저는 노트3를 좋아합니다. 비록 현재는 유투브를 시청이 안되더라도 그 외 영상을 보거나 웹서핑, 만화나 소설을 보기에는 문제없고 튼튼한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집에만 3개의 기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한대는 중고로 구매를 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액정이 깨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나머지 기기도 액정이 깨져 버리는 바람에 고민 끝에 자가 수리를 결심하였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자가 수리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액정 구매 시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구매물품은 1. 강화유리 2. 프레임 포함 LCD액정(N9005) 3. 액정(N900)입니다. 비용은 솔직히 좀 들었지만 결과에는 그럭저럭 만족하는 편입니다. -구매 시 공부가 부족하여 다양하게 샀습니다.

- 결론은 구매하시려면 N900 으로 표기된 것으로 사세요. 9005, 9006, 900A 모두 안 맞습니다. 그리고 프레임에 관해서는 구매자의 선택일 뿐입니다. 

 

 1. 강화유리- 국내에서 구매.

 일단 액정은 괜찮고 유리만 깨진 것이 육안으로 보였기에  먼저 강화유리만 있는 것을 구매하였습니다. 유튜브와 검색을 통해서 나도 할 수 있겠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시도하였습니다만 결론은 하지마세요.

부품을 사고 나서야 다른 분도 하지 말라고 한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거 아무나 못합니다. 강화유리 3개 그냥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판매도 못하고 그냥 짱 박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거 할 줄 아는 분은 진짜 능력자입니다.)

 

 2. LCD액정(N9005)- 알리에서 구매

 일단 LCD라는 말에 끌려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거르세요. 일단 액정의 화질은 개인적으로 밝게 느껴졌는데 눈의 피로도는 꽤 있습니다. 사용하다가 액정 깨지면 N900으로 교체할 겁니다.

 

액정의 문제를 뒤로하고 일단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일본과 한국만 안테나가 있기 때문에 프레임 하고 후판 하고 호환이 안 됩니다. 이것 때문에 안테나 잘라내고 진동모터 모듈도 뺐습니다.(사진은 분해가 귀찮아서 생략...)

 

그리고 그 외에도 조금씩의 차이가 있어서 결국

 

유격이 발생합니다. 해상도는 괜찮지만 문제는 버튼들도 잘 안 눌리고(돌아가기 버튼도 누를 때 더 들어가 버립니다.), 또한 소리가 안 나오네요. 스피커와 이어폰 모두..... 

 

 이러한 점에서 사용하다가 나중에 프레임으로 구매한 화이트 색상으로 변경할 것 같습니다.(본래는 블랙입니다...)

 

프레임을 구매하면 좋은 점은 상당히 깨끗한 새 제품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따로 본드나 테이프로 액정을 고정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부품만 떼어 이식하면 되어서 수리 난이도가 많이 내려갑니다.

 

 3. 액정(N900)-알리 구매

 프레임은 없고 액정만 있는 제품입니다. 이것도 수리 전에 사진을 안 찍어서 없네요..

이 제품도 솔직히 말하면 액정분리가 힘들지 수리는 쉽습니다. 다만 본드나 테이프로 액정을 프레임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 제품을 사기 전에 프레임 주위에 찍힘이 많다면 그냥 프레임 포함으로 사세요. 이유는 위 화이트 색상의 오른쪽 하단의 유리가 끼우다가 깨졌습니다. 찌그러진 부분에 저도 모르게 욱여넣다가....-

- 윗글에 수정사항으로 프레임 없이 액정만 사시는 것을 권유드리고 나름 개조해본다고 버튼, 진동기, 충전모듈을 사보았는데요 ㅡㅡ; 작동이 안됩니다. 호환도 안되고 이리저리 방법을 써보았는데 안되요....

충전쪽에 문제가 생기면 그냥 배터리를 교체하며 사용하시거나 폰을 새로 사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간단한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릴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